I am (접니다)
이솝은 노예의 아들로 태어났다.
신분은 비천했으나 똑똑하고 지혜로웠다.
어린 이솝이 노예 시장에 팔려나오자
평소 이솝의 지혜를 눈여겨 보았던
철학자 크잔토스가 그를 샀다.
그 후 이솝은 크잔토스와 함께 지내며
많은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하루는 주인이 어린 이솝을 불러 말했다.
“목욕탕에 가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보고 오너라.”
목욕탕에는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고 있었다.
그러나 목욕탕을 찾은 사람들이 문 앞에서
“이런 빌어먹을...” 이라고 욕을 하는 것을 보았다.
그 이유는 문 앞에 박힌 뾰족한 돌 때문 이었다.
사람들이 그 돌에 걸려 넘어질뻔하자
돌에 대고 화풀이를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말도 알아듣지 못하는 돌에게 욕을 퍼부을뿐,
아무도그 돌을 치우려 하지 않았다.
이솝은 오랫동안 그 광경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런데 얼마 후 한 남자가 목욕하러 왔다.
그 사람도 돌에 걸려 넘어질 뻔 했다.
“웬 돌이 여기 박혀 있지?
사람들이 걸려 넘어지겠군.”
그 남자는 연장을 갖고 와서 그 돌을 파냈다.
그런 후 유유히 목욕탕 안으로들어가는 것이었다.
이솝은 목욕탕 안에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헤아려보지 않고 그냥 집으로 돌아갔다
이솝이 주인에게 말했다.
“주인님, 목욕탕 안에는 한 사람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참 많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집회와 세미나를 열고 강연도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들의 말이 아니라 행동이다.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언행이 일치하는 사람은
예나 지금이나 적은 것이 일반이다.
어떤 이는 자기가 한 약속도 지키지 않으면서
정직과 신뢰를 들먹인다.
식당 종업원이나 힘없는 사람들을 함부로 대하면서
자유와 인권을 외치고 방종을 걱정한다.
자신은 행동하지 않으면서 못하는 말이 없다.
할 말, 못할 말을 다하면서 정작 행동해야 할 때에는
행동하지 않고 눈치를 본다.
참으로 모순된 태도이다.
그것은 문 앞에 박힌 돌에 화풀이를 하면서
그것을 치울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들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영국의 런던타임스가 유명 작가들에게
‘무엇이 이 세상의 문제인가?’ 라는
주제로 에세이를 응모했다.
세상의 수많은 문제와 혼란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한번 생각해 보자는 취지였다.
추리소설 작가인 G. K. 체스터턴은
다음과 같은 글을 써서 신문사에 응모했다.
짧았지만 가장 강렬한 내용이었기에
심사위원 모두를 감동시켰다.
”I am.(접니다.)”
왜 세상은 이 모양인가?
왜 남편(아내)은 변하지 않을까?
그 모든 문제의 출발점은 언제나 바로 ‘나’ 이다.
그렇다면 문제를 해결할 열쇠는 어디에 있는가?
역시 바로 ‘나’ 이다.
이 진리를 깊이 깨달은 사람만이
삶의 거치른 무대에서 주인공으로 설 자격이 있다.
Guido Negraszus - Journey to Fairy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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